2023/01 4

노원역 근처 성형외과 방문기

난생 처음 성형외과에 가다. 지난 설연휴에 이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성형외과에 가봤다. 그렇다고 내가 성형수술을 받았다는 것은 아니고... 엄마가 상안검 수술(+ 쌍꺼풀 수술)을 받게 되어 에스코트(?) 차원에서 따라간 것이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성형 천국인 것처럼 소문날 정도로 성형 수술을 받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우리는 독자노선(!)을 걷는 사람들이라 남들이 쌍꺼풀을 만들거나 말거나 코를 높이거나 말거나 관심 없이 살았다. 가는 길에 엄마가 몇 번이나 "내가 성형외과를 다 가보네." 라고 하셨고, 나는 나대로 "엄마 덕에 성형외과 구경을 다 해보네." 라고 했다. 노인이 되면 젊은 시절 멀쩡했던 눈꺼풀이 내려앉는 경우가 많다. 쳐진 눈꺼풀 때문에 외모가 그 전만 못해 보이기도 하지만, 무엇보..

끄적끄적 2023.01.28

당근마켓에 울고 웃고

몇 년 전부터 개인간 중고 물품 거래에서 '당근마켓' 이란 게 대세가 되었다. 한때는 '중고나라' 가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개인이 아닌 전문적인 업자들이 판을 치며 물을 흐려놓았다. 게다가 중고나라는 전국구(!) 거래를 기본으로 해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택배로 물건을 거래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물건 상태를 직접 확인 못해서 갈등이 생기기도 하고("인터넷에 올라온 사진으로는 멀쩡해 보였는데 실물은 왜 이러냐고~~" 같은...), 아예 엉뚱한 물건을 보내는 사기도 가끔 터졌다. (휴대폰 대신 벽돌 하나를 보내는...) 언론에 나오는 중고나라 관련한 사건 기사를 읽어보면 어찌나 기막히고 어이없는 내용인지 '세상에는 봉이 김선달의 후손이 참 많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조상님들의 나쁜 점은 ..

끄적끄적 2023.01.20

오카다 다카시의 '디스커넥트 인간형이 온다'

지난 달(벌써 작년이구만...)에 '오카다 다카시' 라는 일본 정신과 의사가 쓴 '디스커넥트 인간형이 온다' 를 읽었다. 사실은 같은 저자가 쓴 '심리 조작의 비밀' 을 몇 년 전에 흥미롭게 읽은 적이 있어서 포스팅하려 했는데, 어쩌다 보니 그 책은 뒤로 밀려버렸고 '디스커넥트 인간형이 온다' 부터 소개하게 되었다. '심리 조작의 비밀' 은 '뇌부자들(정신과 의사들의 진짜 정신과 이야기)' 이라는 팟캐스트를 통해 알게 되어 읽었는데 정신과 의사가 쓸 법한 책이다. ☞ 팟캐스트(3) - 뇌부자들(정신과 의사들의 진짜 정신과 이야기) https://jha7791.tistory.com/15791634 그에 비해 '디스커넥트 인간형이 온다' 는 정신분석이나 심리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미래 ..

책, 서점 등 2023.01.09

박지원(朴趾源)의 원조대경(元朝對鏡)

열하일기로 유명한 조선 시대 실학자 박지원(朴趾源)의 원조대경(元朝對鏡)을 소개하려 한다. 원조대경은 '설날 아침에 거울을 본다' 는 뜻이다. 이 시에서 설날이란 우리 전통 설날인 음력 1월 1일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집은 특이하게 신정을 쇠니 이 블로그에는 신정을 기념하여 올리기로 했다. 元朝對鏡 (원조대경) 설날 아침 거울을 보며 - 朴趾源(박지원) - 忽然添得數莖鬚 (홀연첨득수경수) 홀연히 몇 가닥 수염이 늘었건만 全不可長六尺軀 (전불가장육척구) 육척 키는 더는 자라지 않네. 鏡裏容顔隨歲異 (경리용안수세이) 거울 속 얼굴은 세월 따라 달라지나 稚心猶自去年吾 (치심유자거년오) 유치한 마음은 작년의 나와 같구나. 박지원은 우리가 '조선시대 선비' 라는 말을 들었을 때 떠올리는 이미지와 달리 장난꾸러기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