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학습, 중국어 노래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

Lesley 2011. 5. 1. 00:05

 

 

  가정의 달 5월, 특히나 5월 초에 있는 어린이날이 곧 다가오는 걸 기념해서, 중국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한 편을 소개하려 한다. ^^

  우리나라의 '뽀롱뽀롱 뽀로로' 만큼이나, 중국에서 아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 이다.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의 주인공들

 

  이 애니메이션은 2005년에 처음 등장한 후 지금까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 은 원래는 TV 방송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그런데 핵폭탄 수준의 대박을 터뜨리며 중국 각 지역의 50여개 방송국을 휩쓸고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판도 몇 편 제작되어 역시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지금 중국 어디를 가도 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들을 소재로 하는 각종 캐릭터 상품(열쇠고리, 핸드폰고리, 각종 학용품, 운동화, 티셔츠 등등)이 정품으로든 불법복제품으로든 쫙 깔려있다.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고, 어른 중에서도 이런 캐릭터 상품을 사들이는 사람이 있다.

  원래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든 작품인데, 캐릭터들이 워낙 귀엽고 이야기도 재미있어서 대학생 등 성인층(특히 여자들 ^^)도 좋아한다.  처음 하얼빈 생활 시작할 때 내가 아는 몇몇 한국 여학생이 이 애니메이션에 푹 빠진 걸 보고 좀 어처구니 없게 생각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누가 봐도 어린애들 보라고 만든 애니메이션인데, 다 큰 사람들이 저 애니메이션에 빠져 허우적대는 걸 보니, 참... ^^  하지만 어쩌다가 TV에서 해주는 걸 두어편 보니, 이 애니메이션 은근히 중독성이 있다.  그래서 나도 귀국할 때, 중국어 공부도 할 겸 이 애니메이션 DVD를 사왔다. ^^

 

 

  우리나라 인터넷 기사를 뒤져보니, 이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 을 미국의 '톰과 제리' 와 비슷하다고 소개한 경우가 많던데, 내가 보기에는 '스머프' 와 비슷하다.

  지도자급인 파파 스머프, 불평불만을 입에 달고 사는 투덜이 스머프, 언제나 거울만 들여보는 허영이 스머프, 똑똑하고 무언가 자꾸 발명하는 편리 스머프, 항상 잠만 늘어지게 자는 게으름뱅이 스머프 등등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그 스머프들을 잡아먹는 게 꿈인 못된 마법사 가가멜...  가가멜이 스머프 몇 녀석을 잡아다가 끓여먹으려고 하면 다른 스머프들이 꾀를 내어 가가멜을 골탕먹이고 잡힌 친구들을 구출해내는 게, 스머프의 매 에피소드 줄거리였다.

 

  '시양양과 후이타이랑' 의 면양(綿羊 : 우리가 양하면 떠올리는, 호주나 뉴질랜드에서 많이 키우는, 털 곱슬곱슬한 바로 그 양 ^^)족도 스머프만큼이나 개성이 뚜렷하다.

  이 작품 제목에도 나오는 시양양은 언제나 쾌활하고 낙천적인 성격이라 이름이 시양양(喜羊羊 : 즐거운 양)이다.  메이양양(美羊羊 : 아름다운 양)은 예쁘고 귀여운 여자아이고, 란양양(懒羊羊 : 게으른 양)은 허구한 날 잠만 퍼자고 식탐이 대단하다.  페이양양(沸羊羊 : 들끓는 양 ^^;;)은 구리빛 얼굴에 운동을 무척 좋아하는 씩씩한 녀석이고, 마을의 유일한 어르신인 촌장은 말도 느리고 움직임도 달팽이보다도 더 느릴 정도라서 이름이 만양양(慢羊羊 : 느린 양)이다. 

  그리고 스머프의 가가멜에 필적하는 후이타이랑(灰太狼 : 회색늑대)과 홍타이랑(红太狼 : 붉은 늑대란 뜻인데 실제로는 회색 늑대임. 아마 입술에 붉게 립스틱을 칠하고 다녀서 이름이 그런 모양임... ^^;;) 부부가 있다.  후이타이랑은 언제나 통통한 면양족에게 군침 흘리며 잡아먹으려고 하지만, 번번히 귀여운 양들에게 당한다.  그렇게 실패할 때마다 무서운 아내 홍타이랑이 휘두르는 프라이팬에 얻어터진다. ^^

 

  인기있는 영상물이 다 그렇듯이, 원래의 시청대상인 어린이 세계에서 뿐 아니라, 성인들의 사회에서도 하나의 문화 코드가 되었다. 

  오죽하면 중국의 2009년도 유행어 중 하나로 '嫁人就嫁灰太狼,做人要做懒羊羊(시집가려면 후이타이랑에게 시집가고, 처세를 할 때에는 란양양처럼 처세해라)' 가 꼽힐 정도였다. 

  비록 후이타이랑이 악당으로 나오기는 하지만, 아내 홍타이랑에게는 지극정성인 남편이다.  허구헌날 아내에게 욕만 배터지게 얻어먹고 프라이팬으로 두들겨맞으면서도, 아내라면 쩔쩔매며 아내를 위해 양을 잡으려고 온갖 고생을 다 한다.  그래서 중국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 후이타이랑 같은 남편감을 찾아 결혼해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고 한다. ^^

  란양양은 위에 이미 소개했듯이 허구헌날 잠만 자는 게으른 양이다.  하지만 사실은 나름 능력있는 양이라 자기가 할 일은 일찌감치 끝내놓고 여유를 부리는 거다. (...라고 중국 각종 웹사이트에 줄줄이 나와있는데, 내가 보기에는 아닌 것 같음. ^^;; 아직 초반만 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과연 란양양이 자기 일을 일찌감치 끝내놓은 건지 알 수가 없음. 그냥 잠만 퍼자는 내용 밖에 없음. 네티즌들이 말을 만드느라 그렇게 가정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듦...^^;;)  그리고 평소 공부도 안 하고 운동도 안 하고 잠만 자지만, 막상 후이타이랑에게 붙잡힌다든지 하는 위기가 닥치면 좋은 꾀를 내어 탈출을 한다.  그렇게 평소에 여유를 즐기며 중요한 시기가 되면 제대로 능력 발휘하는 란양양의 모습이, 일에 파묻혀 여유없이 살아야 하는 현대사회의 중국인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与灰太狼)의 주제곡

 

 

喜洋洋与灰太狼의 주제곡 가사  

 喜羊羊 美羊羊 懒羊羊 沸羊羊   
 慢羊羊 软绵绵 红太狼 灰太狼 

 

 别看我只是一只羊   
 绿草因为我变得更香 
 天空因为我变得更蓝
 白云因为我变得柔软

 

 别看我只是一只羊
 羊儿的聪明难以想象
 天再高心情一样奔放
 每天都追赶太阳

 

 有什么难题去牵绊我
 都不会去心伤
 有什么危险在我面前
 也不会去慌乱
 就算有狼群把我追捕
 也当作游戏一场


 在什么时间都爱开心
 笑容都会飞翔
 就算会摔倒站得起来
 永远不会沮丧
 在所有天气
 拥有叫人大笑的力量     
 虽然我只是羊

 시야양 메이양양 란양양 페이양양
 만양양 루안몐몐 홍타이랑 후이타이랑

 

 나를 그저 한 마리 양으로 보지마
 푸른 풀도 나 때문에 더욱 향기로와지고 
 하늘도 나 때문에 더욱 파래지고
 하얀 구름도 나 때문에 부드러워지지


 나를 그저 한 마리 양으로 보지마
 양의 총명함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라
 하늘이 아무리 높아도 마음은 항상 자유로워서
 매일 태양을 쫓아다니지


 어떤 어려운 문제가 나를 방해해도
 절대 슬퍼하지 않아
 어떤 위험이 내 앞에 닥쳐도
 절대 당황하지 않아
 비록 늑대 무리가 나를 잡으러 쫓아와도
 한바탕 놀이로 생각할 뿐이야


 언제나 즐거움을 좋아하고   
 웃는 얼굴은 날아오를 것만 같아
 비록 넘어지더라도 일어설 수 있고
 영원히 실망하지 않아
 어떤 날씨에서라도
 사람을 크게 웃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      
 비록 나는 양일 뿐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