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학습, 중국어 노래

장국영(张国荣)의 당애이성왕사(当爱已成往事) - 영화 '패왕별희' 의 주제곡

Lesley 2012. 8. 23. 00:25

 

  당애이성왕사(当爱已成往事)는 내가 처음으로 푹 빠졌던 영화배우 장국영 주연의 영화 '패왕별희(覇王別姬)' 의 주제곡이다.

  패왕별희의 주연을 맡은 장국영이 부른 주제곡이지만, 도대체 어떤 사연이 있는지 정작 영화에는 삽입되지 못 한 주제곡이기도 하다. ^^;;

 

  ☞  장국영의 발견(1) - 패왕별희(覇王別姬) (http://blog.daum.net/jha7791/14823020)

 

   

  내가 중국이란 나라에 관심 갖게 되고, 나아가서 중국어를 배울 생각을 한 게 바로 영화 '패왕별희' 때문이다.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겨울, 종로 2가의 코아아트홀에서 본 패왕별희는 나에게 어마어마한 문화충격을 줬다.  학교에서 세계사 시간에 배운 '지긋지긋하고 길기만 한 중국역사' 는 이 영화 덕분에 내 관심사가 되었다.  이 영화의 영향력이 어찌나 대단했던지, 나 말고도 이 영화로 인해 중국어 공부 시작했다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중국 하얼빈으로 어학연수를 갔을 때, 푸다오(과외) 선생이 중국어 전공자도 아니면서 왜 중국어를 배우냐고 물었다.  어떤 영화 한 편을 본 뒤로 중국에 관심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하자, 뜻밖에도 푸다오 선생이 '패왕별희?' 하고 단박에 맞췄다...!  놀라서 어떻게 알았냐고 물었더니, 나를 가르치기 전에 가르쳤던 다른 한국학생들 중에서도 그 영화 보고 중국에 관심 갖게 되었다는 사람들이 여럿 있었다고 했다. ^^

 

  여하튼, 정작 패왕별희에는 실리지도 못 했던 이 패왕별희의 주제곡은 두 남자 주인공 중 데이(장국영)가 화자인 노래다.

  다시 말해서, 어린 나이에 엄마와 생이별하고 경극단에 처음 들어오던 날부터 데이 인생의 중심이 되어 버린 사형에게 전하는, 데이의 눈물어린 심정을 읊고 있다.  이 노래를 다른 중국 남자가수와 여자가수가 듀엣으로 부른 버전도 있던데, 역시나 장국영 혼자 부른 버전이 훨씬 낫다.  아무래도 장국영이 주연 맡은 영화 속 주인공의 심정을 노래한 곡이라서 말이다.   

 

 

 

当爱已成往事

사랑은 이미 옛일이 되었어요.

 


                                                           - 张国荣(장국영) -

 

 

往事不要再提

옛일을 다시 들추지 마세요.
人生已多风雨

인생에는 이미 비바람이 많지요.
纵然记忆抹不去

설사 기억을 지울 수 없어서
爱与恨都还在心里

사랑과 미움이 전부 아직 마음 속에 있다고 해도

真的要断了过去

정말로 과거를 끊어내고 싶어요.
让明天好好继续

내일을 행복하게 이어나가고 싶어요.
你就不要再苦苦追问我的消息

(그러니) 당신도 다시는 힘들게 내 소식을 알려고 하지 마세요.

 

 

爱情它是个难题

사랑, 그것은 어려운 문제지요.
让人目眩神迷

사람의 눈과 정신을 어지럽히니까요.
忘了痛或许可以

고통을 잊는 것은 어쩌면 가능하겠지만
忘了你却太不容易

당신을 잊는 것은 너무나 힘이 들어요.

你不曾真的离去

당신은 정말로 떠난 적이 없어요.
你始终在我心里

언제나 내 마음 속에 있으니까요.
我对你仍有爱意

나는 당신에게 아직도 애정을 갖고 있어요. 
我对自己无能为力

나도 나 자신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因为我仍有梦
나는 아직도 꿈을 갖고 있기 때문에

依然将你放在我心中

여전히 당신을 내 마음 속에 두고 있어요.
总是容易被往事打动

항상 쉽게 옛일에 흔들리고
总是为了你心痛

항상 당신을 위해 마음 아파하지요.

别留恋岁月中

세월 속에 미련을 남기지 마세요.
我无意的柔情万种

내가 무심결에 품은 정이 너무 많군요.
不要问我是否再相逢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나에게 묻지 마세요.
不要管我是否言不由衷

내가 마음에 없는 말을 하더라도 상관하지 마세요.

 

 

为何你不懂
어째서 당신은 이해하지 못 하는 걸까요,

只要有爱就有痛

사랑이 있으면 곧 고통도 있는 법인데.
有一天你会知道

언젠가는 당신도 알게 되겠지요,
人生没有我并不会不同

(당신의) 인생에 내가 없더라도 달라질 게 없다는 것을.
人生已经太匆匆

인생은 이미 너무 빨리 흘러가요.
我好害怕总是泪眼朦胧

나는 너무 두려워서 항상 눈물 젖은 눈을 하고 있지요.
忘了我就没有痛

나를 잊으면 고통도 사라져요.
将往事留在风中

옛일은 바람 속에 남겨버리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