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 3

운전면허시험(5) - 100만원짜리 신분증, 운전면허증...!

운전학원 등록하던 날 접수처 직원이 말했다. 운전학원은 대학 방학기간이 성수기인데 아직 방학 전이라 교육시간 예약하기가 편해서 2주면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했다. 그리고 그 뒤에 덧붙였다. "장내기능시험하고 도로주행시험 한 번에 붙기만 한다면요." (← 이게 제일 중요한 말이었음...!!!) 뜻밖에 장내기능시험을 한 번에 합격해서 이러다가 정말로 2주 안에 면허 따는 거 아닌가 했는데... 나 같이 손재주도 없고 방향감각도 꽝인 사람이 그럴 리가... 도로주행시험에 제대로 발목 잡혀서 거의 5주만에 합격했다. 자, 우여곡절 끝에 받은 운전면허증을 소개합니다~~~! 2019년부터 운전면허증이 영문으로도 나온다. 국문 운전면허증은 기존의 운전면허증과 같고, 영문 운전면허증은 앞면은 기존과 같고 뒷면은 영문..

끄적끄적 2023.07.17

운전면허시험(4) - 비 오는 날 도로주행시험 낙방 거듭하다가 합격...!

장내기능시험이든 도로주행시험이든 불합격하면 3일 후부터 재시험을 볼 수 있다. 규정이 그렇다니 어쩔 수 없이 3일 후로 재시험 날짜를 잡기는 했는데, 왜 다음 날 보면 안 될까? 그것이 알고 싶다...! 곧 장마철이란 것을 생각 못하고 재시험 날짜를 잡았는데 하필이면 중부지방에서 장마 시작되는 날이란다. 날짜를 바꿔야 하나 고민하다가 그냥 밀어붙이기로 했다. 우리나라 일기예보가 안 맞기로 유명한데, 날짜 바꿨다가 원래 시험 보기로 했던 날은 날씨 화창하고 정작 바꾼 날에 폭우 쏟아지면 어떻게 하나? 장마라는 게 최소 이주일은 계속 될 텐데 비 안 오는 날 고르다가는 언제 운전면허증을 딸 지 알 수 없다. 그러니 그냥 빨리 시험 보고 끝내자...! (그러나 빨리 끝내겠다는 것은 나의 희망사항일 뿐, 나의 ..

끄적끄적 2023.07.13

운전면허시험(3) - 도로주행시험 폭망...!

장내기능시험 합격한 다음 날부터 도로주행 수업에 들어갔다. 재수에 삼수를 거듭할 지도 모르다고 생각했던 장내기능시험을 한 번에 합격하고 나니 자신감 뿜뿜...!!! 실력이 아닌 운으로 합격했다는 것을 알면서도 도로주행도 잘 될 거라는 희망(혹은 망상... ^^;;)이 샘솟았다. (이 망상은 일주일만에 박살났다는...) 도로주행교육은 6시간을 받아야 해서 하루에 2시간씩 3일 동안 받게 된다. 첫 번째 수업 때는 과천에서 도로주행의 기초를 배우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수업 때는 사당역 주변 도로를 돌며 본격적으로 도로주행시험을 준비한다. (교과서 살짝 맛만 본 사람이 대뜸 수능모의고사 문제집 푸는 격이니,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이 좀 이상하긴 함. -.-;;) 도로주행 첫 번째 수업은 재미있었다. 첫 번째 ..

끄적끄적 2023.07.03